인제대학교
통합검색

대학소개

학장인사말

BNIT융합대학 학장 손근용

인제대학교 BNIT융합대학에서 
미래를 향한 여러분의 꿈
마음껏 펼쳐보세요!

안녕하십니까?
BNIT융합대학 학장 손근용입니다.
BNIT융합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가 추구하는 교육과 기술개발의 기본 목표는 ‘인류의 수명 연장’과 ‘삶의 질 향상’에 그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인류의 수명 연장을 위해서는 인체에서 발생하는 매우 복잡한 생명 현상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우리의 삶에 필요한 물질 및 서비스를 가공·생산하는 기술이 매우 중요한데, 이를 바이오기술(Bio-technology, BT)이라고 합니다. 바이오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분자 또는 극미세입자 수준에서 물질을 조작·분석·제어하는 기술이 필수적이며, 이를 나노기술(Nano-technology, NT)이라고 합니다. 나노기술은 바이오분야 뿐만 아니라 반도체, 소재, 전자, 기계 및 화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한편, 우리의 수명 연장과 함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근의 획기적인 산업적·기술적 진보를 ‘제4차 산업혁명’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는 18세기 초에 발생한 제1차 산업혁명 이후에 4번째로 발생하는 산업혁명을 뜻하는 것으로서,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과 같은 디지털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과 로봇공학, 드론, 무인자율자동차, 3D 프린팅 및 나노기술이 핵심기술입니다.

BNIT융합대학은 ‘바이오(Bio)-나노(Nano)-정보기술(IT) 융합대학’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인제대학교의 창립 정신인 ‘인덕제세’ 및 ‘인술제세’를 바탕으로 최근 급변하는 산업 및 사회·경제적 환경에 부응할 수 있도록 BT, NT, IT 분야의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융합능력과 미래를 선도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PRIME사업의 시작과 함께 2017년 3월에 출범하였습니다. BNIT융합대학은 나노융합공학부를 비롯하여 제약공학과, 바이오테크놀로지학과, 의생명화학과 및 헬스케어IT공학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첨단 교육·연구 장비와 실습교육실을 갖추고 있고, 탁월한 역량을 가진 우수한 교수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병원을 비롯하여 제약, 반도체, 소재, 전자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 정부출연연구소, 공공기관 및 기술 공무원 등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현재 구축되어 있는 최첨단 교육 및 연구 시설 인프라와 우수한 인적자원을 기반으로, 바이오-나노-IT융합분야의 창의적 전문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지역 산업을 활성화시키고, 국내외 관련 분야를 선도하는 대학으로 성장하겠습니다. 미래를 향한 여러분의 꿈을 우리 대학에서 마음껏 펼쳐보시기를 바랍니다.

BNIT융합대학장손근용